Categories 스타&피플

아이돌 기획사 새로운 수익 창출, MD 및 라이센싱에 주목해야 할 이유

아이돌 기획사 새로운 수익 창출, MD 및 라이센싱에 주목해야 할 이유

[피앤피에이전시=에디터팀]아이돌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대형 기획사들은 기존 앨범 판매와 공연 수익에 의존하는 매출 구조를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하이브와 SM과 같은 주요 기획사들은 MD 및 라이센싱 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는 MD 및 라이센싱 사업에서 큰 성장을 보이며, 기존 앨범 및 공연 수익과 거의 비슷한 규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SM도 마찬가지로 앨범 및 기존 매니지먼트 수익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수익 창출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공연 수익이 감소하면서, 앨범 수익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닌 균형 잡힌 매출 비중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매니지먼트 수익에는 광고, 행사 출연, 방송 출연료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방송 출연료는 투자의 개념으로 간주되며, 비용이 더 많이 들기 때문에 수익은 적습니다. 일부 그룹이 성장하고 인지도가 높아지면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출연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 라이센싱은 또 다른 수익 스트림입니다. IP를 활용하여 MD를 기획하고 판매하며, 영상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광고 수익과 조회수를 얻습니다. 국내외 판권을 판매하여 로열티 수익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IP를 활용한 라이센싱 수익을 살펴보면, 아티스트와 관련된 독점 콘텐츠를 판매하는 유료 플랫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유튜브에서 영상을 보는 것이 기획사에게 수익을 가져다주지 않았지만, 이제는 수익 모델을 개발하여 수익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뮤직 비디오와 관련된 음악은 저작인접권과 연계되어 또 다른 수입원이 되고 있습니다.

피앤피에이전시 에디터팀(uos3778@naver.com)
Copyright ⓒ  피앤피에이전시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내가 좋아할 만한 기사